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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lluna와 비밀의 정원
챗gpt가 알려주는 평택, 동탄 부발선 최적노선과 원삼하이닉스역의 위치 본문
https://www.youtube.com/watch?v=cObreXJfrc4&list=PLm9K1fLbSx0XaQ-2CnJE_r5bVGf7HUOYg&t=2s
평택부발선이나, 동탄부발선이나 원삼하이닉스 역이나 이미 어느 정도 다 알려진 내용이지만 그래도 혹시나 하고 챗gpt한테 물어 보았다. 알려진 내용이 정말 맞는 내용일까, 싶어서.
질문1. 평택에서 부발로 가는 가장 적합한 철도노선을 새로 만든다면 어디를 경유해서 건설해야 하는지 계획해 줘
지피티의 답
평택에서 부발로 가는 새로운 철도 노선을 계획하려면 다음과 같은 주요 요소들을 고려해야 합니다:
- 직선 경로 최적화: 철도 노선은 직선에 가까울수록 효율적이며, 이동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평택과 부발 사이의 직선 경로를 기준으로 노선 계획을 수립합니다.
- 교통 수요: 노선이 통과할 지역의 인구 밀도와 교통 수요를 고려하여 주요 도시나 산업단지, 상업 지구 등을 경유하도록 합니다.
- 지형 및 환경 고려: 산악 지역, 하천, 환경 보호 구역 등 지형적 특성과 환경적 영향을 고려하여 경로를 설계해야 합니다.
- 환승 및 연계: 기존의 주요 철도 노선이나 교통망과의 연계를 고려하여, 교통 허브를 만들고 편리한 환승을 가능하게 해야 합니다.
이러한 요소들을 반영하여 새로운 철도 노선의 경로를 계획하면 다음과 같은 경유지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 평택역: 출발지.
- 안성: 평택과 부발 사이에 위치한 도시로, 기존의 교통망과 연결되며 인구가 밀집한 지역입니다. 이 지역을 경유하면 주변 주민들에게도 이점을 제공합니다.
- 용인: 용인은 교통의 중심지이며, 현재 분당선과 연결되기 때문에 이 지역을 통과하면 기존의 교통망과의 연결이 용이합니다.
- 부발역: 최종 목적지.
이 경로는 평택과 부발을 연결하면서 안성 및 용인과 같은 중간 거점 도시를 경유함으로써 교통 수요를 반영하고, 기존의 교통망과 원활히 연계될 수 있도록 계획된 것입니다.
철도 노선 예시
- 경로: 평택 → 안성 → 용인 → 부발
- 이점: 중간 거점 도시를 포함하여 교통 효율성을 높이고, 지역 발전과 상업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건설 고려 사항
- 예산 및 비용: 건설 비용을 최소화하고 효율적으로 예산을 분배할 수 있는 계획이 필요합니다.
- 환경 영향 평가: 노선 건설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고 최소화하는 대책을 강구해야 합니다.
- 주민 의견 수렴: 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주민들이 동의할 수 있는 노선 계획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철도 노선 계획을 수립하면,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평택-부발 간 철도 노선이 될 것입니다.
답이 너무 좀 원론적인 것 같아 질문을 바꾸어 보았다.
질문 2. 평택 부발선이 용인을 거쳐서 원삼하이닉스를 지나간다면, 정차할 역사는 원삼면 중에서 어디가 가장 적합할까?
답
평택-부발선이 용인을 경유한 후 원삼면을 지나간다면, 원삼면 내에서 정차할 역사의 위치를 선정하는 데는 몇 가지 중요한 요소를 고려해야 합니다. 원삼면의 주요 특징과 인구 밀집 지역을 고려할 때, 다음과 같은 위치들이 가장 적합할 수 있습니다:
1. 원삼면 중심부
- 위치: 원삼면의 중심부, 즉 원삼면사무소 및 상업시설이 있는 지역
- 장점: 원삼면의 행정 중심지로 인구 밀도가 상대적으로 높고, 상업시설 및 공공기관이 밀집해 있어 교통 수요가 클 수 있습니다.
- 교통 연계: 중심부에 위치하면 면 내 다른 지역과의 접근성이 좋으며, 주민들의 이동 편의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2. 원삼역 인근
- 위치: 원삼면의 기존 교통망과 연계되는 지역
- 장점: 이미 교통이 발달한 지역으로, 기존의 도로 및 교통 인프라와의 연결이 용이합니다. 특히, 원삼면의 다른 교통 허브와 가까운 위치를 선정할 수 있습니다.
- 교통 연계: 기존 도로와의 연결성을 고려하여 교통 혼잡을 줄이고, 효율적인 승객 수송이 가능합니다.
3. 원삼면의 주요 산업 지역
- 위치: 원삼면 내에서 주요 산업 단지나 상업 중심지와 가까운 지역
- 장점: 산업 단지나 상업 지구와 가까운 역사는 근로자와 상업 활동을 지원하는 데 유리합니다. 특히, 원삼하이닉스와 같은 대규모 산업 단지와의 접근성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 교통 연계: 산업 단지와의 근접성으로 인해 교통 수요가 많아질 수 있으며, 물류와 상업 활동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4. 원삼면의 개발 예정 지역
- 위치: 원삼면 내에서 향후 개발 계획이 있는 지역
- 장점: 미래의 지역 개발 계획에 따라 교통 편의성을 높이고, 장기적으로 지역 발전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 교통 연계: 향후 개발될 주거지나 상업지역과의 연계성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최적의 위치 선정 기준
- 교통 수요: 해당 지역의 인구 밀도와 교통 흐름을 분석하여 승객 수요가 높은 지역을 우선적으로 고려합니다.
- 접근성: 역이 원삼면의 주요 거주지와 상업지역에 접근할 수 있도록 배치합니다.
- 지역 개발 계획: 역이 위치할 지역의 미래 개발 계획과 연계하여 장기적인 교통 및 지역 발전을 고려합니다.
- 환경 영향: 역 건설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는 위치를 선택합니다.
이러한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원삼면 내에서 가장 적합한 역사를 선정하면, 지역 주민들에게 편리한 교통 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역 개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동탄부발선 노선을 물어봤다.
동탄에서 부발로 가는 가장 적합한 철도노선을 새로 만든다면 어디를 경유해서 건설해야 하는지 계획해 줘
답
동탄에서 부발로 가는 새로운 철도 노선을 계획할 때, 주요 요소를 고려하여 최적의 경로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노선은 효율적이고 실용적인 경로를 제공하며, 지역 주민과 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야 합니다. 다음은 동탄에서 부발로 가는 철도 노선의 가능한 경로와 경유지를 제안하는 계획입니다:
1. 동탄에서 출발
- 위치: 동탄역, 현재 분당선과 SRT가 연결되는 중요한 교통 허브입니다.
2. 경유지 1: 수원
- 이유: 수원은 교통의 중심지이며, 인구가 밀집해 있는 지역으로, 교통 수요가 높은 지역입니다. 수원역을 경유하면 수원 지역과의 연계성이 높아집니다.
- 장점: 수원역과의 연결로 기존의 철도 노선 및 대중교통과의 환승이 용이하며, 수원 지역의 상업 및 행정 중심지와 가까워 편리합니다.
3. 경유지 2: 용인
- 이유: 용인은 인구가 많은 지역으로, 현재 분당선 및 용인 경전철과 연결되어 있어 교통의 편리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 장점: 용인의 주요 상업 지역, 주거 지역, 교육 기관과의 접근성을 고려하여 역을 설치하면 지역 주민들의 이동 편의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4. 경유지 3: 원삼면
- 이유: 원삼면은 원삼하이닉스와 같은 대규모 산업단지가 위치해 있어, 산업 수요와 물류 수송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 장점: 산업 단지와 가까운 위치를 선택하면 노동자와 물류의 원활한 이동이 가능하며, 지역 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5. 목적지: 부발
- 위치: 부발역, 현재의 부발역과 연계하여 새로운 노선의 종착지로 설정합니다.
철도 노선 예시
- 경로: 동탄 → 수원 → 용인 → 원삼면 → 부발
- 직선성: 가능한 직선에 가까운 경로를 설정하여 이동 시간을 단축합니다.
- 교통 연계: 주요 교통 허브 및 상업, 주거 지역과의 연결성을 고려하여 노선을 설계합니다.
기타 고려사항
- 교통 수요 분석: 각 지역의 인구 밀도와 교통 수요를 분석하여 역의 위치를 최적화합니다.
- 환경 영향 평가: 환경 보호와 지속 가능한 개발을 위해 철도 건설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합니다.
- 경제적 효용: 지역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상업, 주거, 산업 지역과의 연결을 최적화합니다.
- 미래 개발 계획: 미래 개발 계획과 연계하여 장기적인 교통 수요와 지역 발전을 고려합니다.
이러한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 동탄에서 부발로 가는 새로운 철도 노선이 지역 주민들과 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효율적인 교통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내가 알고 싶은 건 원삼면 어느 지역에 철도역사가 들어서느냐라고. 다시 질문.
동탄 부발선이 원삼하이닉스를 지나간다면, 원삼면 내에서 역사가 위치하기에 가장 좋은 곳은 어디일까
답
동탄-부발선이 원삼하이닉스를 지나간다면, 원삼면 내에서 가장 적합한 역사의 위치를 선정할 때는 다음과 같은 요소들을 고려해야 합니다:
- 산업단지와의 접근성: 원삼하이닉스와 같은 대규모 산업단지와의 근접성
- 주거 및 상업 지역의 접근성: 주민들과 상업 활동에 대한 접근성
- 교통 연계: 기존 도로 및 교통망과의 연계성
- 미래 개발 계획: 향후 지역 개발 계획과의 적합성
이러한 요소들을 고려하여 원삼면 내에서 가장 적합한 역사의 위치를 다음과 같이 제안할 수 있습니다:
1. 원삼하이닉스 인근
- 위치: 원삼하이닉스와 가까운 지역
- 장점: 대규모 산업단지와의 근접성으로 인해 근로자 및 물류 수송의 편의성이 크게 향상됩니다. 산업단지와의 직접적인 연결로 인해 교통 효율이 높아집니다.
- 교통 연계: 산업단지 내부나 주변 도로와의 연계가 용이하며, 물류 및 직원 수송에 유리합니다.
2. 원삼면 원삼리(?? 없는 지명. 원삼읍내 고당리를 의미하는 듯)
- 위치: 원삼면의 중심부에 위치하는 원삼리
- 장점: 원삼면의 중심부에 위치하여 면 내 다른 지역과의 접근성이 좋습니다. 산업단지와의 근접성도 고려할 수 있으며, 주민들의 교통 편의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 교통 연계: 면 내 주요 도로와의 연결이 용이하며, 주변 지역과의 접근성이 뛰어납니다.
3. 원삼면 청미리(?? 없는 지명. 넓은 지역이라 하면 사암호수 주변인 듯)
- 위치: 청미리와 같은 넓은 지역
- 장점: 청미리는 상대적으로 넓은 지역으로, 향후 개발 가능성이 있습니다. 향후 주거 및 상업 지역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으며, 지역 개발 계획에 부합하는 위치일 수 있습니다.
- 교통 연계: 개발 가능성이 있는 지역으로, 장기적인 지역 발전을 고려한 교통 접근성이 좋습니다.
4. 원삼면 다대리(?? 없는 지명. 남쪽이면 안성방향 죽능리임. 대체 어떤 지도를 보고 있는 것이냐, gpt야)
- 위치: 원삼면의 남쪽에 위치한 다대리
- 장점: 다대리는 원삼면의 남쪽에 위치하여 원삼하이닉스와의 접근성이 좋습니다. 또한, 향후 개발 계획을 고려하여 교통 편의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 교통 연계: 주변 도로와의 연결성이 좋으며, 지역 발전과의 연계성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결론
- 산업단지 근접성: 원삼하이닉스 인근 지역이 가장 적합할 수 있습니다. 산업단지와의 접근성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면, 원삼하이닉스와의 연결이 가장 효과적일 것입니다.
- 주거 및 상업 지역 접근성: 원삼리와 청미리도 고려할 만한 위치입니다. 이 지역들은 인구 밀도가 높거나 향후 개발 계획이 있는 지역으로, 주민들의 교통 편의성을 높이는데 유리합니다.
이러한 제안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원삼면 내에서 동탄-부발선의 정차 위치를 결정하면, 지역 주민들과 산업 근로자들에게 편리한 교통 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역 발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입니다.
요약하자면
1. 평택 부발노선이든 동탄 부발 노선이든 원삼을 경유해서 건설되는 것이 최적 노선이라는 점이고
이것은 기존에 개발이 추진되고 있는 철도계획과도 부합하는 면이 있다.
예전에 평택 부발선이 백암을 거쳐갈 것이라는 논쟁이 있었는데, 백암은 아닌 것으로 결론 남.
2. 그렇다면 원삼역은 어디에 설치될 것인가의 문제이다.
챗지피티가 있지도 않은 지명을 남발하는데, 공통적으로 고려할 점은 하이닉스 인근과 원삼면 중심부라는 것이다.
그리고
- 직선 경로 최적화와 2. 지형 및 환경 고려를 참고하여 노선을 계획해 보면
아래 지도와 같이 설계되어야 한다고 본다.
이건 순 내 생각이고 국토부의 생각은 다를 수 있으니 틀리다고 뭐라 하지 마시길.

원삼하이닉스에서 부발역까지 직선경로 최적화 노선
원삼면 지역 예상 노선 3가지
직선화와 지형환경을 고려하여 언덕과 주택지를 피해 가장 평탄한 길로 예산을 절감할 수 있는 노선을 그려 보면 위의 3가지 길이 나온다.

하이닉스 옆에 생길 예정인 원삼하이닉스 역 예정 부지이다.
하이닉스를 관통하는 318번 도로 주변에 생길 것이다. 땅웨이 뿐만 아니라 댜른 모든 사람들이 말하는 위치다.
역사 주변 반경 200m는 수용당하는 지역이다.
철길 주변은 어떻게 수용되는지는 잘 모른다. 챗지피도 모른다고 직접 찾아 보래 ㅜ.ㅜ

1,2,3 노선 중에서 가장 현실성 있는 노선은 3번이다.
1번은 초록색으로 표시한 한남정맥과 너무 가깝고 중간에 급하게 꺽이는 노선이라 적합하지 않다.
하이닉스 부지도 한남정맥과 가까운 지역이 제척되어 계획된 부지보다 조금 줄어들었다.
2번 노선은 주택밀집지역을 지나가는 노선이라 어렵지 않을까 싶다. (사실 여길 지나가서는 절대 안 된다)
이 곳은 지금도 계속 새로운 집들과 주택단지가 들어서고 지어지고 있는 곳이라서 보상문제가 쉽지 않을 것이다.
그리고 이 곳을 통과하는 철길이 만들어지면, 대부분 걸어서 등교하는 여기 사는 초등학생들이 철길을 지나서 등교해야 하므로 주민들 반발이 엄청날 것이다.
3번이 그래서 가장 합리적인 노선이다.
이후에 개설될 동탄부발선(파란 화살표)이 합류해도 직선화가 유지되는 노선이다.

이렇게 2번 노선으로 지나 갈거라고 예상을 하는데, 2번 노선은 절대 안 된다고 ㅜ.ㅜ
원삼하이닉스 역이 생길 곳이 이미 결정이 됐지만 발표만 안 하고 있을 뿐이라
투자를 목적으로 하는 사람이라면 어디에 역이 생기든, 철길이 어디로 나든 상관없이 돈이 될 곳에 투자만 하면 되겠지만.
이곳 원주민 입장에선 내 집이 살아남기를 바라니
제발 내 집은 피해서 철길이 나기를 바라고 또 바랄 수밖에 없는 것이다.
3번 노선으로 철길이 개설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기도하는 심정으로 쓰는 포스팅이다.... ㅜ.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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